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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상품 등록
    스마트스토어/사업 일기 2020. 3. 17. 17:09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상품 등록밥법

    집돌이 사업가

     

    코로나 19로 집 밖을 나가는 일이 더욱 없어진 집돌이 사업가입니다.

    상품을 정했으니 이제 상품을 등록할 차례인데요. 상세페이지를 작성하기 전에 상품 검색이 잘되는 네이버가 제공하고 있는 SEO가이드를 소개하겠습니다.

    (이제 더 이상 상위 노출을 위한 방법이 아닙니다. 19년 하반기 이전까지는 대다수에 유통사에서 신경을 쓰지 않고 올리던 부분들이 있었지만 19년 하반기부터 유튜브를 통해 많은 콘텐츠들이 만들어지고 유통되면서 당연하게 하게 되면서 상위 노출을 위한 것이라고 보다는 표준 가이드입니다.) 

    네이버SEO가이드

     

    네이버 쇼핑입점

    네이버 쇼핑 입점과 관련한 상담/문의를 이용하시기 전에 FAQ 내용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아래 내용에서 원하시는 답변을 찾지 못하셨다면, 1:1 상담/문의하기를 이용하여 주세요. 네이버쇼핑 상품 검색 알고리즘 [답변]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기본적으로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의 3가지로 구성이 됩니다.이를 바탕으로 제휴사가 제공하는 상품 정보와 네이버에서 수집하는 각종 쇼핑 데이터 및 검색 사용자 로그를 종합적으로 평

    join.shopping.naver.com

     

     

    상품 이름 직관적이고 간략하게 작성하라. 카테고리 상품과 카테고리가 같아야 노출이 된다. 클릭률 높아야 하고 판매량도 높아야 한다.

    이미지 안에 글자 넣지 마라.

    상품 최신성이 있으면 가점이 있고 어뷰징하면 페널티받는다. 페널티 점수 높으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폐쇄된다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항목은 최신성 점수와 검색어, 카테고리를 신경 써서 작성을 해야 기존 판매자보다 가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입니다. 상품을 자주 올리면 최신성 점수를 높이 받아 노출이 잘되면 유입이 많아지고 판매량도 많아져서 상위에 노출된다는 게 유튜브에서 소개된 노출 전략입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건 판매량입니다. 네이버에 수수료를 누가 가장 많이 지불하고 있는지 가장 중요합니다.

    광고비로 지불하던 판매 수수료로 지불하든 판매량이 많아야 상위 노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럼 최신성 점수를 받기 위해서라도 상품 등록을 해보겠습니다.

    네이버 판매자센터에 접속합니다.

    https://sell.smartstore.naver.com/(스마트스토어센터)

     

    스마트스토어센터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스마트스토어에서 내 가게를 만들어보세요.

    sell.smartstore.naver.com

    로그인 후에 상품 관리(열기)→상품 등록을 클릭합니다.

    카테고리 선택

    카테고리명 검색을 통해서 하셔도 되고 카테고리명 선택을 통하여 수동으로 하셔도 됩니다만 카테고리 선택을 통한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검색을 통하는 경우 검색이 원활하게 안이 루어 질 수 있으면 카테고리 선정 후에는 수정이 불가능하며 상품이 노출이 안될 수 있습니다.

    ex) 마스크 카테고리 - 생활/건강> 건강관리용품> 먼지 차단 마스크 상품명 - KF94 마스크

    노출 카테고리
    카테고리 설정은 판매하려는 상품 검색시 노출 되는 카테고리를 설정 하셔야 합니다.

    상품명SEO가이드(Search-Engine Optimization)에 나와있는 거처럼 작성하여 주시고 상품명 품질 체크를 통하여 부적절한 상품명이 있는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유의사항에 상품명을 검색 최적화 가이드에 잘 맞게 입력하면 검색 노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표기되어있습니다. 최대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해야 노출에 기회가 있겠죠. 

    최적화 가이드 카테고리

     

    판매가를 책정하셨다면 판매가보다 10~30% 사이로 높게 책정하신 뒤에 할인 설정함 클릭 전체 할인 체크 원 또는 % 로 전체 할인 칸에  10~30%사이로 높게 책정된 원 또는 % 을 입력하시면 파란 글씨에 할인가 부분에 책정하셨던 판매가가 나오게 하면 됩니다. 할인가를 설정하는 이유는 럭키 투데이 신청에 용의 하고 혜택에 시각적 효과가 있습니다.

     

    재고 입력

     

    재고 수량 입력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단일 상품의 경우 재고 수량란에 재고 개수만 적으시면 되고 상품에 색상이나 크기 별로 여러 옵션이 있다면 선택형에서 직접 입력을 클리후에 옵션 별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설정 방법은 추후에 따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조합형 보다 단일형이 노출 가점이 있다는데 메인으로 판매할 상품을 옵션으로 넣고 비슷한 구성에 최저가로 책정하고 판매상품 +가격 해서 판매하는 행위를 싫어해서 그렇다고 합니다만 많이 팔리면 의미 없습니다.

    이미지 사이즈

    대표 이미지 사이즈가 이전에는 640px × 640px에서 1000px × 1000px로 바뀌었고 동영상 첨부가 생겼습니다.

    사진은 권장 사이즈로 올리며 모바일 환경에서 빠르게 열리도록 용량은 적으면서 선명한 사진을 올리셔야 합니다.

    또한 동영상도 마찬가지로 선명하지만 모바일 환경에서 부담 없는 용량 내에서 올리시고 동영상 타이틀을 작성해주셔야 노출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 타이틀

     

    상세 페이지 첨부 사진은 가로 806px로 하시면 됩니다.

    망고 보드나 미리 캠버스를 통해 한 장에 사진으로 상세페이지를 작성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블로그 형식이 노출에 유리하다는 이야기가 있고 포스팅 형식으로 하면 사진과 내용에 있어서 차별화 주기가 쉽습니다.

    블로그형식 포스팅
    상세 페이지는 스마트 에디터3.0을 통해 작성해야 합니다. 

     

     

    네이버 스마트에티터 3.0
    스마트 에디터 3.0 화면입니다.

     

    탬플릿을 참조하시면 본문 내용을 작성하기 쉽고 참고 템플릿이 11개나 있어 변형하여 용이하게 쓸 수 있습니다.

    본문 작성 후에 본문 키워드 맞춤법 검사를 통해 오타 등을 수정하여 검색 최적화 가이드에 잘 맞게 입력하면 검색 노출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품주요정보
    상품고시 사항

     

    상품 주요 정보는 브랜드 여부나 인증 관련 정보 표기사항들이 있어 꼼꼼하게 작성하셔야 합니다.

    상품 정보제공 공시는 소비자 보호법에 맞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배송은 제품가에 배송비를 포함할 것인지 따로 배송비를 책정할지에 대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반품 교환 설정은 계약된 택배사를 이용하거나 네이버(기본 반품 택배사) 협력 택배사 우체국을 설정하시면 자동 수거가 이루어집니다. 이때 반품 배송비 설정도 해주셔야 배송비 손해를 안보 실수 있습니다.

    A/S가 가능한 경우 A/S 특이사항을 열어 A/S안내에 그 내용을 작성하여 주시면 됩니다.

    추가 상품 구성은 위에 설명드렸던 재고 수량 입력하는 선택형 입력처럼 하시면 됩니다.

     

    고객 혜택 설정
    혜택을 주고싶은 부분을 열어서 설정 하시면 됩니다.
    포인트 지급 방법
    혜택 부분에서 포인트 체크시 열리는 화면입니다.

     

    보통 초기에 후기가 많이 필요합니다.

    상품 리뷰 작성 시 지급은 텍스트 리뷰냐 포토 리뷰냐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판매 가격에서 마진이 줄더라도 후기 작업한다는 생각으로 포인트를 지급하시는 방법도 한 가지 판매 전략입니다.

    마케팅 회사에 후기 작업하면 어뷰징으로 걸릴 수도 있고 하지만 1건당 수수료라 생각하시고 충분하게 리뷰가 쌓일 때까지 뿌리는 것도 판매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태그 등록 방법

     

    태그 직접 입력체크해주시고 노출시키고 싶은 태그 10개를 등록합니다.

    Page Title은 거진 상품명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Meta description =[스토어명] 스토어 소개글을 쓰도록 되어있지만 태그 입력 시 네이버 검색 정보 수집에서 노출이 용이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상품면 추가

    이제 마지막으로 전용 상품명을 추가하는 경우 노출 채널(스마트 스토어/쇼핑 윈도)과 네이버 쇼핑에도 전용 상품명으로 우선 노출됩니다.

    가격 비교 사이트 등록을 해주시면 네이버 쇼핑 다나와에서 가격비교로 상품이 검색됩니다 하지만 네이버 쇼핑이나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결제가 이루어진 경우,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전시 상태는 품절을 제외하면 전시 중이어야 합니다.

    스토어 찜 회원 전용 상품 체크 시 스토어 찜 고객만 구매 가능하도록 하며 네이버 쇼핑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공지 사항이 있는 경우 공지 상항 관리에서 탬플릿을 제작하여 설정 함으로 하시면 스마트 스토어 접속 시 공지가 되도록 하는 설정입니다. 

    쇼핑 상품 정보 품질 체크

    쇼핑 상품 정보 검색 품질 체크를 클릭해주시면 상품정보 가이드에 맞게 입력하였는지 사진처럼 점검이 필요한 항목에 대해서 붉게 표시되고 수정하여 저장하면 상품 등록이 완료됩니다.

    전문적인 지식이 아닌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면서 알아가는 과정에서 알게 된 것들을 공유하다 보니 전문적인 내용이 아닌 기본적인 정보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시 한번 글을 쓰면서 등록한 상품들을 다시 한번 점검하는 계기도 되었고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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